영양사업

 

영양플러스사업

영양플러스 사업

  • 대 상 : 마포구 관내 임신부, 출산수유부 및 영·유아(66개월 미만)
  • 기 간 : 연 중
  • 자격기준
    • 소득기준 : 기준중위 소득의 80%이하
    • 거주기준 : 마포구 관내
    • 영양위험요인 : 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영양섭취상태불량 등 한 가지 이상의 영양 위험요인 보유
      (※ 위의 3가지 조건이 모두 만족했을 시 대상자가 될 수 있음)
  • 제출서류
    • 건강, 장기요양보험 납입 영수증 또는 건강보험 자격확인서(건강보험증)
    • 기초생활보장 혹은 차상위 증명 서류(해당자에 한함)
    • 임신 출산여부 증빙서류(산모수첨, 의사진단서, 소견서(출산 전), 출생증명서 등) 등
  • 사업내용
    • 월 1회 이상 영양교육 및 상담
    • 보충영양식품 처방 및 공급
    • 정기적인 영양평가 및 영양지식, 영양태도 조사 등
  • 문 의 : 영양상담실 ☎02-3153-9077~9

생애주기별 영양교육 및 상담

애들아 과일먹자 사업

  • 대 상 : 지역아동센터 아동 및 청소년
  • 기 간 : 4월~12월
  • 내 용
    • 사전․사후 신체계측 및 설문조사(영양지식,영양태도 등)
    • 월 1회 영양교육 (체험교육 및 조리실습 등)
    • 주 2회 (화․목) 제철과일 제공
  • 문 의 : 영양상담실 ☎ 02-3153-9077~9

염미도 측정 및 영양상담

  • 대 상 : 지역주민, 사업장
  • 기 간 : 8월~11월 (매월 2·4주 수요일) 10:00~11:30
  • 내 용
    • 염미도 시료(5단계) 를 이용한 짠맛 측정 및 영양상담
    • 국 염도 측정 : 건더기 제외한 국물 준비(종이컵 1/2)
    • 싱겁게 먹기 리플렛 및 영양정보 제공 등
  • 문 의 : 지역보건과 ☎ 02-3153-9056

건강경로당 영양교육

  • 대 상 : 경로당 및 노인대학
  • 기 간 : 4월~12월
  • 내 용
    • 고혈압,당뇨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식사계획
    • 나트륨 ․당 섭취 줄이기 실천방법 및 어르신 식생활 지침
    • 영양정보 제공 및 교육자료 배부 등
  • 문 의 : 지역보건과 ☎ 02-3153-9056

초등학교 이동건강체험관

  • 대 상 : 초등학교 4학년
  • 기 간 : 4월~11월
  • 내 용 : 신청학교를 방문하여 강당에 체험부스 설치 후 건강체험프로그램 운영
    • 신체활동 : 신체활동의 중요성 및 스트레칭 성장 체조 교육
    • 영양비만 : 가공우유만들기, 비만조끼 체험, 식품속 숨어있는 나트륨, 당, 지방
    • 금 연 : 흡연의 폐해 및 금연 중요성, 흡연자 및 비흡연자 폐모형 비교
    • 금 주 : 음주고글체험 및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음주의 폐해 등
  • 문 의 : 지역보건과 ☎ 02-3153-9056

초·중·고등학교 영양교육

  • 대 상 : 초·중·고등학교
  • 기 간 : 4월~11월
  • 내 용 : 신청학교를 방문하여 대면교육 및 방송교육 실시
    • 올바른 식습관 형성 및 비만예방을 위한 영양교육
    • 영양표시 확인 및 건강한 간식 선택방법
  • 문 의 : 지역보건과 ☎ 02-3153-9056

영양진단

다음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항목에 체크를 하세요.

01. 규칙적인 시간에 3끼 식사를 한다.
02. 매끼 골고루 식사를 하며 편식하지 않는다.
03. 아침 식사는 꼭 먹는다.
04. 식사량은 언제나 적당히 한다.
05. 하루 2끼 이상 고기, 생선, 달걀, 콩, 두부 중 하나라도 먹는다.
06. 녹황색 채소(당근, 시금치 등)를 먹는다.
07. 우유나 유제품(요구르트, 요플레)을 먹는다.
08. 뼈째 먹는 생선(멸치, 뱅어포 등)을 먹는다.
09. 과일이나 과일주스(무가당)을 먹는다.
10. 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등)를 먹는다.
11. 식사 속도가 빠르다.
12. 거의 매일 외식을 한다.
13. 매일 가공식품(라면, 과자 등)을 먹는다.
14. 육류를 먹을 때 눈에 띄는 기름도 함께 먹는다.
15. 생선보다 육류를 더 좋아한다.
16. 튀기거나 볶은 음식을 자주, 많이 먹는다.
17. 매운 음식을 매일 먹는다.
18. 짠 음식을 매일 먹는다.
19. 이미 조리된 음식에 다시 소금이나 간장을 사용한다.
20. 매일 단음식(초콜릿, 사탕, 단빵 등)을 먹는다.
21. 매일 카페인이 든 음료(커피, 차 등)를 하루 3잔 이상 마신다.
22. 탄산 음료(콜라 등)을 매일 마신다.
23. 매일 과음 또는 잦은 음주를 한다.
24. 매일 담배를 피운다.
25. 규칙적인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26. 숙면을 취할 수 없다.
27. 변비가 있다.
28. 스트레스를 받는다.

다음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항목에 체크한 결과입니다.